마케팅 기초강좌
A.마케팅의 이해
B.마케팅 프로세스
C소비자행동
D 제품전략
E 가격전략
F 유통전략
  - 유통경로의 설계
  - 유통경로의 계열화
  - 유통기구 – 도매상
- 유통기구-소매상
G 촉진전략

 

 

유통기구-소매상



소매상은 최종 소비자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기관이다. 소매상 역시 도매상이 생산자와 소매상을 연결하는 것처럼 도매상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소매상은 최종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므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관찰하고 조사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도매상이나 생산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생산자나 도매상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산이나 유통 전략에 반영하여 상품의 수급을 조절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전달 기능 외에도 소매상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진열, 판매촉진 등의 활동을 하게 되고 판매된 상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물적 유통기능도 담당한다.


소매상의 종류



백화점
백화점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대규모 소매점이다. 대도시에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집중되고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백화점이 발달하게 되었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기 위한 경영 비용이 많이 든다. 최근에는 상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할인점들이 늘어나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고급화되어가는 추세이다.

편의점
편의점은 말 그대로 고객의 편의를 파는 소매점이다. 소비자들이 필요한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식료품과 일용잡화를 중심으로 판매한다. 특히 연중무휴, 심야영업으로 언제든지 원하는 상품을 살 수 있도록 하여 이름 그대로 고객의 편의를 추구한다. 이러한 편의점은 대부분 프랜차이즈로 운영된다.

슈퍼마켓
각종 생활용품을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판매하는 비교적 큰 소매점이다. 식료품 및 일용잡화를 주로 취급한다.

전문점
전문점은 제품 계열을 한정하여 해당 제품 계열의 제품만을 취급한다. 자동차, 악기, 의류, 가구, 책 등과 같은 상품의 경우 전문점의 형태를 띤다.


점포 없는 소매상

기업은 상품을 팔아 이윤을 많이 얻으려 하고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싸게 구입하려고 한다. 이러한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점포 판매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려면 점포를 구하고 상품을 진열하고 관리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유통 및 판매로 인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되고 상품의 가격은 그만큼 비싸지게 된다. 물론 그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도 불이익이다. 만약 점포 없이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기업은 유통, 점포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상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소비자는 값싸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무점포 판매방식의 대표적인 사례가 홈쇼핑(home shopping)이다. 홈쇼핑은 백화점이나 쇼핑 센터에 가지 않고 집안에서 전화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들은 케이블 TV 등과 같은 방송, 신문, 잡지, 우편물 등을 통해서 상품정보를 얻고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생활화되면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발달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 다양한 상품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점포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싼 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게다가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서 앉은 자리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고 배달되는 상품이 어디쯤 있는지 추적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제품구입에 대한 편리함이 무점포 판매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이밖에도 음료수, 휴지 등과 같은 일상편의품을 취급하는 자동판매기, 다단계판매, 방문판매 등도 무점포 판매방식에 속한다.


중간상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유통경로의 설계 유통경로의 계열화
 유통기구 – 도매상유통기구-소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