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강좌
A.마케팅의 이해
B.마케팅 프로세스
C소비자행동
D 제품전략
E 가격전략
F 유통전략
G 촉진전략

 

 
A.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이란

마케팅 개념의 변화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과 기업내에서의 역할

 

거시마케팅 미시마케팅
마케팅 시스템 구축

복잡한 시장환경에 대응하는 마케팅시스템

 

마케팅시스템의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마케팅믹스 전략의 구성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마케팅 믹스의 전략
기업전략 계획

사업 포트폴리오의 설계 및 결정

 

기업내 각 사업단위에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것인가

 

각 사업단위의 분포에 따른 기업의 건강상태
시장지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유형

경쟁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시장선도 기업(market leader)의 경쟁시장 전략

 

시장도전 기업(market challenger)의 경쟁시장 전략

 

시장추종 기업(market follower)의 경쟁시장 전략

 

시장틈새 기업(market nicher)의 경쟁시장 전략
마케팅의 새로운 흐름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개인화 마케팅(individual marketing)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시장 수요에 따른 마케팅 활동
B.마케팅 프로세스
 
마케팅 환경 분석

고객의 수요와 경쟁환경을 파악하는 외부환경 분석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내부환경 분석
마케팅 프로세스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시장세분화 ? 시장을 유형별로 나누어보자

 

표적시장 설정 ? 공격목표를 정하자

 

제품 포지셔닝 ? 제품의 자리를 잡아보자

 

마케팅믹스 ? 어떻게 공격할 것인가?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의 목적과 역할

 

시장세분화를 하려면 이것부터 따져보자
시장세분화의 기준

인구통계적 변수

 

지리적 변수

 

심리분석적 변수

 

행동분석적 변수

 

다수세분화변수의 결합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차별적 마케팅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

 

시장세분화 전략의 적용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과 활용

제품 포지셔닝이란?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가?

 

포지셔닝의 유형

 

포지셔닝 전략 수립 과정
포지셔닝맵

포지셔닝 맵의 활용 및 해석
 

C.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 분석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사회적 요인

 

문화적 요인

 

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
다속성 태도모형-Fishbein모형

자동차 제품에 적용한 소비자의 Fishbein모형
저관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모형

man의 저관여 계층구조
 

D.제품전략
   
제품수명주기

제품에도 수명이 있다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신제품 개발 과정과 검토사항

신제품 개발 과정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사결정 단계

 

반응 유형에 따른 소비자 분류
디자인과 포장
브랜드의 구조와 전략

브랜드는 이렇게 구성된다

 

브랜드로 시장에 침투하는 방법
E.가격전략
   
마케팅 목표에 따른 가격전략

이익극대화를 목표로 한 가격전략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한 가격전략

 

현상유지를 목표로 한 가격전략
가격 결정 전략

원가기준 가격책정방법

 

수요기준 가격설정방법

 

경쟁기준 가격설정방법
가격 조정 방법

소비자의 심리적 요소를 이용한 가격조정

 

촉진활동을 위한 가격조정

 

F.유통전략
   
유통경로의 설계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분석

 

유통경로의 목표를 설정

 

유통경로 정책

 

유통경로의 관리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
유통경로의 계열화

일사불란한 유통체계,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유통기구 ? 도매상

도매상의 기능

 

도매상의 종류
유통기구-소매상

소매상의 종류

 

점포 없는 소매상

 

중간상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G.촉진전략
   
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커뮤니케이션이란?

 

촉진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하나?

 

촉진믹스의 특징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기능과 목표
전략의 설계

광고에 관한 의사결정

 

광고 매체별 특징
인적판매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인적판매의 특징과 역할

 

인적판매의 진행 과정
판매촉진 전략

판매촉진의 역할과 전략v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중간상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홍보

홍보와 공중관계(public relation/PR) 그리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