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강좌
A.마케팅의 이해
B.마케팅 프로세스
C소비자행동
D 제품전략
E 가격전략
F 유통전략
G 촉진전략
  - 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광고의 기능과 목표
- 광고전략의 설계
  - 인적판매
  - 판매촉진 전략
  - 홍보

 

 

광고전략의 설계

광고에 관한 의사결정



광고의 목표 설정
광고전략은 단순히 제품을 알리거나 상기시키는 기능 외에 소비자를 우호적 태도로 설득하고 변화시켜 구매행동을 유발시켜야 한다. 이러한 광고전략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지, 언제, 무엇을, 누구에게 할 것인지, 예산은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 어떤 매체를 이용할 것인지 등을 설정해야 한다.

광고표현 컨셉트의 결정
광고표현 컨셉트는 제품 컨셉트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시키는 핵심표현 내용이다. 먼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컨셉트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메시지를 소비자의 어떤 부분에 소구할 것인지, 어떤 구조로 만들 것인지,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광고매체의 결정
표적고객에게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택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노출시킬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광고효과의 측정
광고 후 고객들이 메시지를 기억하는지, 몇번이나 보았는지, 느낌은 어떤지, 제품에 대한 태도는 어떻게 변했는지 등을 측정해야 한다.

광고 매체별 특징

매체

장점

단점

TV

소구력이 강하다

시청각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감각에 호소할 수 있다

도달범위가 넓다

 

매체 비용이 많이 든다

시간이 짧다

시청자를 세분할 수 있다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

제작기간이 길고 제작비용이 많이 든다

라디오

소구력이 비교적 강하다

시간적, 공간적 장애가 없다

지역을 선별할수 있다

가격이 비교적 싸다

제작비용과 매체비용이 적게 든다

시각적 효가가 없다

청취자의 수가 적다

 

 

 

신문

신뢰성이 비교적 높다

지역을 선별할 수 있다

다른 인쇄매체에 비해 독자가 많다

적시에 광고할 수 있다

컬러 광고가 제한적이다

회전율이 낮다

재미가 없다

소구대상이 불분명하다

잡지

소구대상이 명확하다

감각에 호소할 수 있다

원색광고가 가능하다

회전율이 높다

독자가 적다

주위를 끌기 어렵다

 

 

DM

소구대상이 명확하다

 

목표고객 명단을 구하기 힘들다

소구범위가 작다

전단

예산을 맞추기 쉽다

충분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신뢰성이 낮다

 

옥외광고

지속성이 크다

눈에 띄기 쉽다

지역을 선별할 수 있다

단순 메시지 전달에 적합하다

정보제공이 어렵다

법적, 공간적 제약이 많다

정확한 광고효과를 측정하기 어렵다

 

 



광고 매체별 특징



매체 장점 단점
TV 소구력이 강하다시청각적인 표현이 가능하다감각에 호소할 수 있다도달범위가 넓다 매체 비용이 많이 든다시간이 짧다시청자를 세분할 수 없다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없다제작기간이 길고 제작비용이 많이 든다
라디오 소구력이 비교적 강하다시간적, 공간적 장애가 없다지역을 선별할 수 있다가격이 비교적 싸다제작비용과 매체비용이 적게 든다 시각적 효과가 없다청취자의 수가 적다
신문 신뢰성이 비교적 높다지역을 선별할 수 있다다른 인쇄매체에 비해 독자가 많다적시에 광고할 수 있다 컬러 광고가 제한적이다회전률이 낮다재미가 없다소구대상이 불분명하다
잡지 소구대상이 명확하다감각에 호소할 수 있다원색광고가 가능하다회전률이 높다 독자가 적다주의를 끌기 어렵다
DM 소구대상이 명확하다 목표고객 명단을 구하기 힘들다소구범위가 작다
전단 예산이 맞추기 쉽다충분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신뢰성이 낮다
옥외광고 지속성이 크다눈에 띄기 쉽다지역을 선별할 수 있다단순 메시지 전달에 적합하다 정보제공이 어렵다법적, 공간적 제약이 많다정확한 광고효과를 측정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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