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강좌
A.마케팅의 이해
B.마케팅 프로세스
C소비자행동
D 제품전략
E 가격전략
F 유통전략
G 촉진전략
  - 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광고의 기능과 목표
  - 광고전략의 설계
  - 인적판매
  - 판매촉진 전략
  - 홍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IMC)은 PR, 광고, 홍보, 판매촉진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해서 최대한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는 총괄적인 계획수립 과정이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등장하고 촉진활동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광고 이외에도 DM, 판매촉진, 이벤트, PR 등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성도 점점 커지게 되었다. 즉 마케팅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런 다양한 수단을 함께 고려해서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이 점점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커뮤니케이션 매체도 다양해지면서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효율성이 점점 강조되었다.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 계층으로 세분화되면서 각각의 표적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다양하게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생기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등장하면서 기업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생겨나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기능과 목표 광고전략의 설계
 인적판매 판매촉진 전략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