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강좌
A.마케팅의 이해
B.마케팅 프로세스
  - 마케팅 환경 분석
  - 마케팅 프로세스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 시장세분화
  - 시장세분화의 기준
-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과 활용
  - 포지셔닝맵
C소비자행동
D 제품전략
E 가격전략
F 유통전략
G 촉진전략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시장은 다양한 변수로 인해 세분화된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행동 특성 따라 구분된 시장에 따라 마케팅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시장이 세분화되면 표적시장을 설정한다. 각 시장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는 완전시장세분화전략, 차별적 마케팅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 등이 있다


차별적 마케팅 전략



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세분화된 여러 시장의 특성에 맞도록 각각 다른 마케팅믹스를 만드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몇 개의 표적시장을 정하고 각각 차별화된 마케팅믹스를 적용하게 되므로 다양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이렇게 차별화된 시장의 경우 세분시장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마케팅믹스를 수행하기 위한 비용도 증가하게 마련이므로 충분한 자금력을 가지지 못한 기업은 이 전략을 수행하기 어렵다.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하나의 표적시장을 설정하고 여기에 하나의 마케팅믹스를 적용하는 전략이다. 소비자의 행동, 구매동기 등이 비슷하다는 가정 하에 채택하는 전략으로 시장의 가장 평균적인 부분이나 크기가 큰 공통점을 표적으로 삼는다. 주로 표준품을 생산하는 제품전략을 취하고 상표 이미지를 강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촉진전략을 취한다.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차별적 마케팅 전략보다는 적은 마케팅믹스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표준제품의 대량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에 따라 경험곡선에 의한 비용우위를 가지게 되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그러나 표적시장 내의 목표고객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힘들기 때문에 이 시장이 또 다시 세분되어 다른 경쟁제품이 나타날 수가 있고 이로 인해 시장점유율이 낮아질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새로운 세분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믹스를 개발해서 차별적 마케팅 전략으로 바꿔가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집중적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은 특정 시장에서 전문화된 마케팅믹스를 수행하는 전략이다. 차별적 마케팅 전략이나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은 전체시장이 대상이지만 이 전략은 특화된 시장에 경영자원을 집중한다. 기업의 자원이 부족하여 전체 시장을 지배하기 힘들 때 선택하는 이 전략은 설정된 시장에 맞는 전문적인 마케팅믹스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특정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적용

차별적 마케팅 전략

  • 각 세분시장이 명확하게 이질적일 때
  • 제품수명주기에서 성숙기, 쇠퇴기로 접어들 때
  • 제품 관여도가 큰 제품의 경우
  • 다양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 총매출액 증가 및 단위비용 증가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 소비자의 욕구, 선호도 등이 동질적일 때
  • 제품수명주기에서 도입기, 성장기에 해당할 때
  • 밀가루, 설탕 등과 같은 표준적, 보편적인 생활필수품
  •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광고

집중적 마케팅 전략

  • 기업의 경영자원 부적으로 전체시장을 지배하기 어려울 때
  • 제품수명주기에서 도입기, 성장기에 해당할 때
  • 다양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시장세분화 전략의 적용






차별적 마케팅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





적용
차별적 마케팅 전략 • 각 세분시장이 명확하게 이질적일 때• 제품수명주기에서 성숙기, 쇠퇴기로 접어들 때• 제품 관여도가 큰 제품의 경우• 다양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총매출액 증가 및 단위비용 증가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 소비자의 욕구, 선호도 등이 동질적일 때• 제품수명주기에서 도입기, 성장기에 해당할 때• 밀가루, 설탕 등과 같은 표준적, 보편적인 생활필수품•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광고
집중적 마케팅 전략 • 기업의 경영자원 부족으로 전체시장을 지배하기 어려울 때• 제품수명주기에서 도입기, 성장기에 해당할 때• 경쟁자가 많을 때• 다양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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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의 기준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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