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강좌
A.마케팅의 이해
B.마케팅 프로세스
  - 마케팅 환경 분석
  - 마케팅 프로세스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 시장세분화
  - 시장세분화의 기준
  -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과 활용
- 포지셔닝맵
C소비자행동
D 제품전략
E 가격전략
F 유통전략
G 촉진전략

 

 

포지셔닝맵



포지셔닝맵(positioning map)이란 제품에 대한 고객의 지각을 2차원이나 3차원 그래프로 표시한 것으로, 소비자의 머리 속에 인식되어 있는 자사제품과 경쟁제품을 포지션을 나타낸다. 포지셔닝 맵은 소비자의 인지를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지도(perceptual map)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렇게 포지셔닝 맵을 그려보면 자사제품이 소비자에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경쟁제품은 무엇이고 얼마나 있는지, 경쟁제품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고 또 자사제품과 어떤 위치관계가 있는지,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제품속성은 무엇인지, 자사제품이나 경쟁제품이 놓치고 있는 시장은 어디인지 등을 알 수 있다.

포지셔닝 맵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지표를 선정하는 것이다. 포지셔닝 맵의 지표는 제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으로 선정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고가제품을 선호하는지 저가제품을 선호하는지, 보수적인지 혁신적인지, 강한 맛을 선호하는지 부드러운 맛을 선호하는지 등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구매결정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지표로 삼고 포지셔닝 맵을 작성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중요치 않게 생각하는 지표를 선정하게 되면 결국 마케팅 전략은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도 경제적 변화, 사회문화적 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영향을 받고 시장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포지셔닝 맵의 활용 및 해석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프로세스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의 기준
 시장세분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제품 포지셔닝의 개념과 활용
포지셔닝맵